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맷이 아닌 PC 초기화로 윈도우 일0(Windows 일0) 재설치하는 노하우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6. 16:27

    >


    왜 포맷이 아니라 초기화를 가르치는지, 아무 의미도 없는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을 수 있다. 윈도가 제공하는 초기화 기능과 포맷 기능은 완전히 달라 초기화 기능을 통해 윈도를 재설치하는 것은 비결이 아니라고 하지만 기능적으로는 같은 것으로 알고 있다.(관련 이 댓글을 참고해서 URL) 파티션 지정 자체, 초기 옵션을 전체 수정하는 사람은 포맷을 할 텐데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그런 프로세스 없이 새로 설치되었고 드라이버까지 설치된 상태의 창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초기화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비결에 대해서 이 글을 쓰려고 합니다.


    >


    여기서 즉석PC 초기화를 검색해도 되고, 아래의 프로세스를 따라도 된다. 하나단 설정 창으로 이동해 보자.


    >


    수많은 설정 중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하자. 여기에서는 윈도우의 업데이트, 복원, 백업등을 다룬다.


    >


    업데이트 및 보안설정으로 오시면 여러 가지 설정이 있다. 이 중 우리가 원하는 것은 복구(PC 초기화)이기 때문에 복구 탭을 누르면 위와 같은 옵션이 나쁘지 않다. "이 PC초기화"아래에 있는 "시작"버튼을 눌러 보자. 조금 전 시작 메뉴에서 설정을 검색할 때 이 PC의 초기화를 검색해도 위에 있는 창과 같은 창이 뜨게 될 것이었다.


    >


    어떤 옵션이든 선택해야 할 것이다.


    개인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 별도의 저장소가 없기 때문에 개인 데이터를 삭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나의 파일 유지' 옵션을 선택하여 복구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다만, 이 경우는 우리가 하나 반적으로 생각하는 포맷과는 다르기 때문에 초기화 이전의 문재가 당신으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다. 역시 SSD를 사용 중이라면 문재가 없지만 하드디스크에 창을 설치한 상태라면 파하나가 끊어진 모음을 따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이렇게 삭제되는 앱(프로그램) 목록이 찾아온다. 이 목록에 있는 프로그램은 모드를 삭제하고 개인파만 남기는 작업을 합니다.


    반면 반적으로 우리가 소견하는 포맷은 모든 항목 제거 옵션을 선택해야 수행된다.  시스템 드라이브(통상 C 드라이브라고 불리는 것)에 인스톨 한 프로그램과 파하나를 모두 삭제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부품의 드라이버는 유지하는 옵션으로, 초심자에게 있어서 거의 매일 어렵고 귀찮은 부분이었던 드라이버의 설치가 불필요한 작업이 수행된다. 여기서 '모든 항목 삭제'를 눌러보자.


    >


    여기서부터는 각별히 살펴야 합니다. 쓸데없이 모든 드라이브를 선택해 백업용 드라이브(D드라이브, E드라이브 등)를 누르는 등 큰 실수를 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창을 부활하는 것이며 백업 파 1을 모두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Windows설치 드라이브만도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만약 모든 드라이브를 삭제하고 싶다면 모든 드라이브 옵션을 선택해도 된다. 다만 예상대로 모든 드라이브를 정리하기 위해 아래의 영향을 받는 드라이브 리스트를 참고해 삭제되는 드라이브를 한 번 살펴보는 게 좋다. 만약 요기에서 본인이 원하지 않는 드라이브가 포함되어 있다면 "Windows 설치 드라이브에서만" 옵션을 선택하고, 정리하고 싶은 드라이브는 직접 포맷하는 작업을 한다.두 가지 옵션 중 어느 것을 선택해도 아래의 창이 뜬다.


    >


    필자도 이 둘의 차이를 알지 못했다. 별로 안전하지 않다는 뜻이 어떤지... 그런데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에 대해 '굴굴굴 포럼'을 살펴보면 두 가지 방식의 표결적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는 제로필(Zero-fill) 작업을 한다.이 지에로필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려 하면 저장 공간의 코드를 0으로 덮어쓴 이 작업을 하면 파일 복구가 불가능하거나 매우 어려운 반면 제로필 작업을 하지 않으면 드라이브에 남겨져 있는 바이너리 코드를 이용하여 파일을 삭제하고 sound에도 불구하고 남아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그리고 내 파일만 제거는 제로필 작업이 없고 누군가 파일을 복원해 민감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 더 빠르지만 안전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 것이었다.사실 제로필 작업은 개인정보 사고가 났을 때 주의해야 하는 작업이었다 컴퓨터를 누군가에게 선물하거나 양보하거나 파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윈도 복구를 원한다면 내 파일만 제거를 선택해도 사고가 없다. 그러나 필자는 파일 삭제와 드라이브 정리를 권할 것이다. 가급적 예쁘게 밀어 원래 우리가 원하던 포맷을 추구하는 게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시간적 여유가 없어 단순한 마을 수리만 원한다면 다른 옵션도 사고가 없다.


    >


    하나련의 작업이 끝과 인면, 지금은 이런 창문이 뜬다. 자신이 선택한 옵션을 확인시키고, 이 작업을 통해 PC 환경을 재설정할지 최종 확인을 하는 단계다. 여기서 '다시 설정' 버튼을 누르면 초기화 작업이 진행된다. 초기화 작업이 끝과 인고설정이 끝과 인면, 설정한 옵션에 따라 파하나과 프로그램이 삭제되어 용량이 너무 많은 C드라이브를 볼 수 있다.


    >



    이전에는 하드웨어에서 본인의 소프트웨어로 안정성이 없었던 시기에는 컴퓨터 부속도 자주 교체되고 포맷도 자주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필요한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1은 피할 수 없었다. 과거에 비해 요즘은 많이 달라졌다. 하드웨어의 수명 이본의 성능이 많아지고, 메인 스트림의 컴퓨터 한대를 구입하면 큰 문제가 없는 한 5년 이상 부속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그런 만큼 소프트웨어도 많은 안정화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스토리형으로 컴퓨터 1대를 오래 쓰다는 얘기지만 작은 마을을 고치지 않고 방치하면 긴 이따금 불편을 감수해야 할까요 "다는 스토리다. 이렇게 간단하게 윈도를 복구 및 재설치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기억하고 적절한 때에 사용한다면 쾌적한 환경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